* 윈도우 HDD 복구 파티션 삭제하기 *




윈도우 내에서 HDD의 복구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

참고 - CMD의 diskpart 명령어 : http://n1094.tistory.com/23?category=729401



보통 디스크 파티션 관리는 


내 PC  우클릭 [관리] 선택 → 디스크 관리


로 들어가서 할 수 있습니다.





저기 빨간색 네모친 부분을 들어가시면



이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.


위의 이미지는 제가 임시로 상황을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... 재연을 위해서!




보통 복구 파티션은 저렇게 작은 용량(약 480MB정도의 크기, 위 이미지는 예시입니다!)을 가지고 있습니다. 


다른 파티션들과는 달리, 저 부분은 우클릭을 할 경우 도움말(H) 항목만 보여집니다.


이 파티션을 어떻게 지워야 할까요?


diskpart 명령어 사용하기


1. Win 키 + R 로 실행창을 연 후, diskpart 를 입력합니다. 혹은, cmd 창에서 diskpart 라고 입력하셔도 됩니다.





2. diskpart 콘솔창을 열었다면,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



3. list disk 명령어를 통해 현재 컴퓨터가 인식하고 있는 디스크 목록을 봅니다.





4. sel disk 0 명령어를 통해 우리가 삭제해야 하는 파티션의 디스크를 선택(select) 해줍니다.





5. 해당 디스크의 내부에 구성되어져 있는 partition 을 살펴봅니다. list partition 명령어를 사용합니다.





6. 저희가 삭제해야하는 파티션이 보입니다. sel partition 2 명령어로 해당 파티션을 선택해줍니다.





7. 파티션을 선택하셨으면, delete partition override 명령어를 통해 해당 파티션을 삭제합니다.





8. 파티션을 삭제했다는 문구가 나오면, list partition 으로 해당 파티션이 잘 삭제되었나 봅니다.





해당 파티션이 출력되지 않음으로써, 우리는 우리가 삭제해야 하는 파티션을 잘 삭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.


마지막으로 요약 하겠습니다.



1. Win 키 + R 로 실행 창을 띄운 후, diskpart 입력 후 확인 혹은 cmd 창에서 diskpart 명령어 입력


2. list disk 로 해당 파티션의 디스크 확인


3. sel disk (번호) 로 해당 파티션의 디스크 선택


4. list partition 으로 해당 파티션 확인


5. sel partition (번호) 로 해당 파티션 선택


6. delete partition override 로 해당 파티션 삭제


7. list partition 으로 해당 파티션이 잘 삭제되었나 확인




이상으로 디스크 관리 화면에서 삭제할 수 없는 파티션을 삭제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.


복구 파티션 외에도 디스크 관리 화면에서 삭제할 수 없는 파티션이나 디스크는 위에서 살펴본 diskpart 콘솔창에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.



Posted by DC NDC 트랙백 0 : 댓글 0

댓글을 달아 주세요